이랜드이노플 직무인터뷰 : 솔루션사업부 BIZ 플랫폼팀 이혜림님

들어가며

 

이랜드이노플은 고객가치 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발전합니다.

모두가 누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비전 아래  의식주휴미락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들을 위한 비즈니스를 펼치는 이랜드그룹.

그리고 그 속에서 가장 중요한 IT영역을 담당하고 이랜드그룹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이랜드이노플

이번 직무 인터뷰는 이랜드이노플은 어떤 일을 하고 있고, 어떻게 일을 하며 성장하는지에 대한 내용과

덤으로 이노플 입사를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인 서류전형 꿀팁까지 준비했습니다.

 

고객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는 올바른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노플 구성원들을 소개합니다.

 

솔루션사업부 BIZ 플랫폼팀 이혜림님

Q1. 이랜드이노플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계시는지 본인 소개 및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.

안녕하세요, 솔루션사업부 Biz플랫폼팀에서 UI/UX디자인 직무에 있는 이혜림입니다.

Biz플랫폼 팀은 다양한 협업 파트너사들과 함께, 브랜드와 고객이 직접 만나는 경험들에 대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합니다.

운영 중인 서비스로는 총 세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. 첫번째로는 카카오채널 내 AI 대화형 챗봇을 통해 고객상담, 멤버십, 커머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그리고 브랜드가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모든 채널인 문자, 카카오, RCS, 푸시에 대한 발송엔진과, 마케터를 위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마지막으로는 이랜드 그룹 및 유관 파트너사에 대해 IT 컨설팅을 제공합니다.

Q2. 이랜드이노플에는 왜 입사하게 되셨나요?

이랜드의 미션은 ‘모두가 누리는 세상’입니다. 저는 이 미션이 ‘누구나 편안하게 사용하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’이라는 제 비전과 일맥상통한다고 느꼈습니다. 예를 들면 나이나 신체 등의 차이에 상관없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, 누구나 어려움 없이 키오스크를 이용하게끔 하는 등, 모두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제 비전입니다. 이러한 비전에 맞게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곳은 이랜드 그룹 안에서도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랜드이노플이라고 생각해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.

 

Q3.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과 자질은 무엇이 있을까요?

근거가 있다면 자신의 소신을 지키며, 피드백을 걸러들을 수 있는 열린 귀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.

 화면에 버튼을 하나 놓는다고 해도 색상과 형태, 위치 등의 고민이 필요하고, ‘그냥 그게 예뻐서’ 가 아닌 데이터에 근거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. 또한 피드백을 받을 때 열 사람에게 동일한 디자인을 보여드려도 모두 배경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열 가지의 피드백이 돌아옵니다. 하지만 해당 디자인에 대해서 아무리 설명한다고 해도 가장 잘 알고 있는 건 설계한 저 자신입니다. 확실한 이유가 있을 땐 결과물을 자신의 소신에 맞게 지켜야 하고, 열 가지의 피드백에서 부족했던 부분과 수정해야 하는 부분을 걸러 들을 수 있는 열린 귀가 필요합니다.

물론 저에게도 필요한 역량과 자질입니다 ㅎㅎ

 

Q4. 이노플의 UI/UX 디자이너로 일하기 위해서는 입사 전에 어떤 경험을 쌓아야 할까요?

웹이나 앱 뿐만 아니라 서비스처럼 다양한 것들을 직접 많이 써 보고, 흐름을 알고 문제를 찾는 경험이 필요합니다. 예를 들자면 키오스크를 사용하면서 연령, 신체 조건에 상관없이 모두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, 결제까지 가는 단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등을 생각하며 경험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.  여기서 그치지 않고 어떤 서비스가 불편하다면 왜 불편한지, 무엇이 문제인지 찾아내는 경험이 쌓이면 귀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.

또 처음부터 서비스를 만들어 보는 경험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Q5. 이노플의 Biz 플랫폼 팀에 입사하면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점이 있을까요?

성장할 수 있습니다. 저는 기획과 디자인 사이에서 커리어 고민이 많았는데, 팀장님과 상사분들께서 제 고민을 함께 생각해주시고, 두 방면 모두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계속해서 만들어 주고 계십니다. 업무를 경험하기 전 해당 분야에 대해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것과 실제 진행하는 업무에는 차이가 있기 마련인지라, 두 업무를 모두 경험해 본다는 귀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.

또 팀원분들이 모두 업무경험과 지식이 많으신 분들이라서 들을 수 있는 정보가 정말 많고 케어도 정말 많이 해주십니다. 프로젝트 진행 시에 의견을 주고받으며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이고, 근거를 가지고 말한다면 작은 의견이라도 반영이 됩니다.

팀원에게 기대를 해 주는 상사분들이 계시다는 것과 다방면의 업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Biz플랫폼팀의 가장 특별한 점인 것 같습니다.

 

Q6. BIZ 플랫폼 팀에서는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일하는 것이 좋을까요?

서비스를 다각도로 바라보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.

카카오톡의 광고메시지를 예로 들면, 마케터가 어떻게 메시지를 작성하는지, 보내는 과정의 흐름은 편리한지, 그리고 고객이 메시지를 받아 볼 때의 경험은 어떤지, 타 기업은 동일한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등 다각도로 흐름을 보고, 생각하려는 마음가짐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 Q7. 이노플의 사내 문화 중 만족하는 부분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.

개개인의 일상을 존중하는 복지들이 제일 만족스럽습니다. 이노플에는 생일선물이나 생일반차, 이사나 학부모 휴가 같이 일상의 행복과 가족들과의 시간을 장려하는 복지들이 많은데, 저 같은 경우에는 생일 때 생일반차와 함께 원하는 생일선물을 골라서 받았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. 덕분에 손꼽아 기다렸던 생일을 즐겁게 보낼 수 있었고, 회사로부터 제 생일을 한 번 더 축하받는 느낌도 들어서 회사가 직원들을 세심하게 챙겨준다고 느꼈습니다.

 

Q8. 어떤 분들이 이노플에 입사하면 재밌게 회사를 다닐 수 있을까요?

다양한 업무를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이 입사하시면 즐겁게 다니실 수 있을 것 같아요.  저의 경우만 보아도 이랜드 그룹사 내의 유통, 패션, 주얼리와 소통하면서 귀한 경험이 되는 업무들을 많이 해보고 있습니다. 본인이 가진 기술들을 모두 사용하며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보고 싶은 분들은 이노플에서 재미있게 일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.

 

Q9. 마지막으로 UI/UX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분들께 입사 노하우를 한 가지만 말씀 부탁드립니다.

저는 포트폴리오에서 사용자 관점에서 고민했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고, 어떤 데이터와 결과물이 나왔는지 최대한 보여드리려고 했습니다. 또한 PT 면접 중 주어진 사전질문에 대한 해결방법을 발표할 때 면접관 분들을 설득하겠다는 마음으로 행동심리학과 디자인이론에 근거한 자료들을 발표 안에 녹여내려고 했었습니다. 이처럼 UI/UX는 온라인에 국한된 직무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어느 곳에서나 고객 관점으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디자이너라는 것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아요.